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코프로에이치엔 기업분석, 환경전문기업에서 2차전지로
    Domestic/Corporate analysis 2023. 7. 28. 19:37

    에코프로에이치엔 기업분석

     

    에코프로가 100만원을 넘으면서 막대한 관심을 받고있습니다. 2차전지의 대장으로 몇 년전부터 꾸준히 주가상승을 해오고 있는데, 에코프로의 자회사 중 국내 상장된 기업은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있습니다. 오늘은 에코프로 삼형제 중 막내인 에코프로에이치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연혁, 주식의 유통현황, 사업내용, 재무현황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에코프로에이치엔의 기대요소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기업분석


    시가총액 및 주가

     

    에코프로에이치엔은 2021년 5월 에코프로의 환경사업부분을 인적분할하며 상장되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이 물적분할을 통해 상장했던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인적분할을 통해 에코프로가 기존 주주들을 존중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 당시 에코프로에이치엔의 평가가격은 1주당 62,200원이었으나, 124,400원을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상장 후 300% 무상증자를 실시했으며 상장일 대비 5배까지 폭등한 기록이 있습니다. 현재는 8만원 선에서 주가가 형성 중이며, 상장 당시에 비해 2배 정도 상승한 모습입니다.

    현재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시가총액은 1조 3천억 수준입니다. 같은 그룹인 에코프로비엠는40조, 에코프로는 30조입니다.

     


    대주주 및 유통비율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에코프로의 자회사인 만큼 에코프로가 대주주로 있으며 관련 지분이 31.55%입니다. 

    주식유통비율은 68.04%이며 다른 기업 및 그룹과 다르게 전환사채가 없어 주주가치를 훼손하지 않습니다.

    인적분할을 통해 상장하고, 무상증자을 하며 배당금도 증가하고 있는 모습은 에코프로 그룹이 주주 친화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만듭니다.

     


    사업내용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인적분할 당시 환경사업부분을 떼온 것으로 친환경 솔루션을 전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클린룸 케미컬 필터,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이 있습니다.

     

    1. 클린룸 케미컬 필터

    클린룸은 정밀제조 공정 시 먼지 유입을 막고 기온, 습도와 같은 환경조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공간입니다.

    클린룸 케미컬 필터는 클린룸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선별적으로 차단하여 공정에 오염물질이 투입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오염물질을 차단하면 공장의 제품 수율 향상에 도움을 주며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오염물질의 90% 이상을 제거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케미컬 필터, 에코프로에이치엔

     

    2.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인채유해 물질을 제거 및 감소 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대표적인 대기오염 물질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로 대기중으로 휘발되어 오존 발생, 악취 유발, 미세먼지의 원인이 됩니다. 벤젠,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등을 통칭합니다.

    에코프로 에이치엔이 유해물질을 저감하는 방식으로는 연소, 농축, MW, De-NOx 등이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VOCs 제거기술, 에코프로에이치엔

     

    3.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은 제조환경에서 과불화화합물 가스를 분해하는 기술입니다. 탄소배출권 시행으로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생김에 따라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에코프로에이치엔의 매출 중 절반가량을 차지합니다.

    과불화화합물은 탄소와 불소가 결합한 화학물로 열에강하고 물이나 기름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분해되지 않고 유독성을 가지고있어 인체와 환경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기술은 가스를 낮은 온도로 99.7% 분해가능해 높은 운전 효율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4. 기타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현재 2차전지 부소재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대요소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생산능력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충청북도 청주에 공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클린룸 케미컬 필터의 생산능력은 60,000 EA로 일 평균 9시간 가동을 기준으로 산출했습니다.

    그 외 사업은 사업장에 대규모 설비장치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규격화 되지않아 산출이 어렵습니다.

     

     


    매출액 및 재무현황

     

    사업별 매출액

    각 사업부분의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계 595억 중 클린룸 케미컬 필터 25.7%, 미세먼지 저감솔루션 26.2%,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47.6%씩 자치하고 있으며 수출보다 내수의 비중이 큽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23년 2분기 잠정실적 기준 매출액 565억, 영업이익 112억입니다. 케미컬 부문을 제외하고 고객맞춤 설치로 제품판매가 이뤄지는 만큼 수주에 따라 매출액의 변동이 있는편입니다.

    재무상태는 자산 1,824억 부채 950억 자본 873억입니다. 매출 특성상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의 비중이 높은편입니다. 현재 유동부채에 차입금으로 415억이 있어 현금성자산 61억으로 상환하기는 어려워보이나, 부동산담보대출인 점을 보아 만기전 대출연장이 예상됩니다.

    가치지표 중 PER 31.9, PBR 15.2로 업종 PER 11.7보다 높은편이나, 신사업 부문에 대한 기대를 생각한다면 고평가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기대요소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사업내용들이 2차전지와 관련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에코프로 그룹임에도 2차전지가 아니라는 평이 많았는데요. 그러나 신사업 투자로 달라졌습니다.

    지난 5월 에코프로에이치엔이 2차전지 소재 공장 신설에 1353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현재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지만 신사업으로 유기금속 촉매 개발양극재 도판트를 생산하고 발표했으니, 당연히 신설되는 공장은 양극재 도판트를 생산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판트는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자면 양극재에 원하는 효과를 추가하기위에 첨가하는 물질입니다.

     그렇다면 에코프로에이치앤은 어떤 물질을 첨가하여 양극재에 어떤 효과를 부여할까요?

    여기서부터는 저의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환경분야 기업입니다. 유해가스를 제거하고, 먼지를 저감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그런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클린룸 케미컬 필터에 화학소재를 보면 에이치엔의 기술들이 목표로하는 원소들을 제거하는, 다시 말해 가스를 분해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터리에서 가스를 제거할 필요가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양극재 기업들은 배터리 용량이 낮은 단결정 양극재 대신 용량이 높은 다결정 양극재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다결정 양극재는 사용시 가스를 발생시키고 가스가 발생되면 분리막 파손, 전해액 누출, 배터리 화재 등으로 이어집니다. 안정성이 중요한 전기차에서 다결정 양극재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전기차배터리의 안정성을 낮추는 것입니다. 

    다결정 / 단결정

    이 가스 발생이 안정성과 연결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단결정을 일정비율 포함한 배터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이치엔은 가스를 제거하는 화학소재들을 갖추고있습니다. 다결정 양극재에 에이치엔에서 개발한 가스 제거 소재를 첨가한다면? 굳이 배터리 용량이 낮은 단결정소재를 첨가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높은 배터리용량을 유지하면서 높은 안정성을 갖추게 되는거죠!

    에이치엔이 생산하려는 양극재 머천트는 가스를 제거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이게 상용화가 된다면 배터리 효율이 극대화되고 에이치엔의 매출액도 크게 상승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에이치엔의 기대요소였습니다. 개인적인 주장은 기업의 공식발표가 아닌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기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Opportunity seldom knocks tw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