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오션플랜트 기업분석, 풍력발전 하부구조물 생산
    Domestic/Corporate analysis 2023. 7. 30. 21:02

    SK오션플랜트

    친환경에너지가 인류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로 정해짐에 따라 많은 기술 발전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중 풍력발전은 육상풍력에 비해 에너지효율이 높고 주민들의 민원이 적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은 육상풍력에 비해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세계 각국의 투자로 25년 23.9%의 비중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풍력 발전의 하부구조물을 생산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SK오션플랜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K오션플랜트 기업분석


    시가총액 및 주가

     

    SK오션플랜트는 SK그룹이 삼강엠앤티를 인수하여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삼강엠앤티는 2008년 코스닥에 상장하여 해양플랜트 사업으로 성장한 국내 해상 플랜트 전문기업입니다. 21년 삼강엠앤티 송무석 대표가 SK에 투자유치를 하면서 22년 인수되었으며 23년 4월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 상장 되었습니다.

    현재 SK오션플랜트의 시가총액은 1조 2084억원이며 주가는 22700원입니다.

     


    대주주 및 유통비율

     

    SK오션플랜트는 SK의 자회사인만큼 SK에코플랜트가 최대주주로 있으며 30.61%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삼강엠앤티 시절 회장이었던 송무석 대표가 11.47%, 송무석 대표의 형인 송정석이 11.03%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SK오션플랜트는 경영난이나 회사부도로 인한 인수가 아닌 만큼 기존 대표의 지분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주식 유통비율은 69.39%입니다.


    사업내용

     

    SK오션플랜트는 해양플랜트 기업인만큼 해양플랜트, 조선, 파이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플랜트

    해양플랜트는 심해저에 존재하는 석유, 천연가스 등을 시추하는 구조물부터 친환경에너지 생산을 위한 조력, 파력, 해상풍력 시설, 광물 채취용 플랜트까지 해양에서 자원을 채취하기 위해 설치하는 설비들을 칭합니다. 플랜트 산업은 제품의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고 주문 제작 방식으로 생산되기에 긴 건설시간과 많은 자본력, 노동력, 높은 기술력이 필요로 되는 산업입니다. SK오션플랜트의 플랜트 사업은 주로 풍력 발전을 위한 하부구조물 생산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풍력 발전용 하부 구조물은 고정식과 부유식으로 나눠지는데, 고정식은 말 그대로 바다 바닥에 구조물을 박아 풍력 발전의 기반을 구축하는 방식이고, 부유식은 바닥에 고정하지 않고 해상에 부유할 수 있게 기반을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고정식 해상풍력, SK오션플랜트
    부유식 해상플랜트, SK오션플랜트

     

    2. 특수선 사업 부분

    특수선은 방위산업을 위한 군함과 관공선을 건조하는 산업입니다. 군함 건조는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사업이기에 방위사업청으로 부터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SK오션플랜트는 방위산업체로 선정되어 있으며, 한국 해군 및 한국 해양경찰청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 또한 양산이 불가능하여 주문제작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오션플랜트는 해양경찰청 경비함 수주를 시작으로 현재 해군 차기 호위함(FFX Batch-III)를 건조하고 있습니다.

    울산급 호위함

     

     

    3. 후육강관

    후융강관은 플랜트, 송유관, 건축물, 교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초소재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거대한 파이프라고 보면 됩니다.

    2000년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후육강관을 국산화하였으며 기초소재인 만큼 해상부문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것입니다.

     

    4. 기타

    선박 수리 및 선박 블록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생산능력, dart

    현재 SK오션플랜트는 고성과 밀양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밀양공장은 후육강관을 생산하고 있으며, 고성 공장에서 대부분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성 양총-용정지구에 500,000평 규모의 신야드를 건설하고 있으며, 건설이 완료되면 생산능력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신야드건설이 완료되면 생산능력이 3배가량 증가하며 2027년 공장가동 예정입니다.

    신야드

     


    매출액 및 재무현황

     

    23년 1분기 매출액

    각 사업 부분의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계 2197억 중 플랜트 80.4%, 특수선 13.9%, 그 외 5.7%를 자치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으로 대표되는 플랜트 부분은 수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나머지는 내수 매출이 주를 이룹니다. 해상풍력 관련 매출은 전체의 30%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23년 1분기 기준 매출액 2197억, 영업이익 185.7억입니다. 대만, 일본을 시작으로 매출처 확대가 예상되며 전 세계적으로 해상풍력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매출액 증대가 예상됩니다. 2022년 달성한 매출액 6918억에서 2023년은 9020억 가량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액은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재무상태는 자산 1조 3123억 부채 7701억 자본 5421억입니다. 부채 중 전환사채1455억 존재하는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전환사채의 만기일은 27년이며 현재 전환가액은 20037원입니다. 전량 전환 시 800만주 가량이 전환가능합니다.

    가치지표 중 PER 31.2, PBR 2.2, EV/EBITDA 18.8로 업종평균에 비해 고평가 되어 있으며 해상풍력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기대요소

     

    친환경에너지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태양열이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고 수소는 기술력이 부족하니 2040년까지 친환경에너지 비중을 높이려면 풍력발전이 제일 현실성이 있습니다. 대만을 비롯해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이 풍력발전을 확대하고 있으며 SK오션플랜트는 대만의 풍력 사업에 참여하여 이미 풍력 발전 시장에서 검증을 받은 상태입니다. 

    새로 신설하는 신야드로 생산능력이 3배 증가하면 SK오션플랜트는 아시아 풍력 하부플랜트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풍력 발전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SK오션플랜트는 부유식 구조물 개발 국책과제를 수행 중입니다. 

    SK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발생하는 시너지도 기대요소입니다. SK에코플랜트와 함께 해상풍력을 통한 그린수소 생산은 해상풍력의 낮은 발전효율을 높여줄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해상풍력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과 수소와 연계한 시너지는 SK오션플랜트의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SK오션플랜트 투자에 한 가지 걸리는 점은 천억 대의 전환사채가 있다는 점입니다. 후에 SK오션플랜트의 주가가 크게 오르게 되면 전환사채의 전환으로 주가가 희석될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환가액이 크게 차이 나지 않으니 큰 폭으로 오르기 전까지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Opportunity seldom knocks tw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