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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아이이테크놀리지 기업분석, 배터리 분리막 제조기업
    Domestic/Corporate analysis 2023. 7. 7. 16:18

     

    2차전지는 친환경자동차의 핵심부품입니다. 그 중 리튬이온배터리의 핵심소재, 분리막을 제조하는 기업인 SK아이이테크놀리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K케이아이이테크놀리지 기업분석


    회사소개

     

    2019년 4월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분할되었으며 2021년 5월 코스피에 상장 되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리지는 세계최초 5㎛ 박막 제품 개발과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를 통해 경쟁사 대비 기술 우위를 가졌습니다. 세계 최고 품질의 분리막을 생산하고 있으며 충북 증평 및 청주, 중국 창정우, 폴란드 실롱스크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국 과 폴란드에 3조원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투입 금액은 2.1조입니다.
    투자가 완료되는 2024년이 되면 27억㎡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되어 생산 완료시점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주주현황

    최대주주는 SK이노베이션으로  61.2%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액주주의 지분 비율은 32.65%입니다.

     


    사업내용

     

     

    분리막사업은 기술장벽이 높고 거대 자본이 투입되어야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소수 기업이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베터리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의 접촉을 막고, 미세한 기공사이로 리튬이온만 통과시켜 전류가 통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양극과 음극이 닿게 되면 열이 발생해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리막은 베터리의 안전을 담당하는 주요 부품입니다.

    삼성SDI

    SKIET는 2004년 세계 세 번째로 리튬이온베터리분리막 생산기술을 독자 개발했습니다. 2007년 세계최초로 '축차연신공법'을 분리막 생산에 적용시켰습니다. 

    연신은 필름상의 고분자 재료를 물리적으로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반죽형태의 원료를 필름 형태로 펼치는 것 입니다. 연신과정에 따라 강도와 탄성률이 달라집니다.
    기존 일본기업이 사용하던 동시연신은 공중에서 분리막 소재를 사방으로 당겨서 기공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표면이 오염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정해진 비율로만 분리막을 당길 수 있습니다.
    SKIET의 축차연신공법은 롤러를 사용하여 분리막을 상하 좌우로 늘리는 방법입니다. 롤러를 청소하는 방법으로 오염을 방지했으며, 상하 좌우로 늘리기 때문에 정해진 비율이 아닌 원하는 비율로 늘리면서 일정한 두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SKIET 홈페이지

     

    분리막에는 건식과 습식이 있습니다. 건식은 저렴하지만 높은 에너지에서 사용하지 못합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차에 활용되는 분리막은 습식 분리막입니다. 습식 분리막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미세한 세라믹층을 분리막 위에 도포하는데 이 기술을 CCS(Ceramic Coated Separator)라고 부릅니다.

    SKIET는 5μm 박막 제품 개발, 양면동시코팅 등 경쟁사 대비 기술우위를 가졌으며, CCS 공정의 생산성에 경우 중국 경쟁사와 3배가량 차이납니다.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습식분리막 세계3위이며 시장점유율은 20%정도 입니다.

     

     

     

     판매현황

     

    원재료

    PE는 폴리에틸렌으로 분리막의 대표 원재료입니다. PE과 오일을 고온 고압으로 압출하여 반죽을 만들고 연신과정을 통해 분리막을 생산합니다. 매출액 대비 원재료의 비율은 16%입니다.

    PE, 코팅원료 등 주요 원재료는 복수의 공급업체로부터 안정적으로 매입하고있습니다.
    윤활기유는 SK엔무브에서 매입합니다.

     

    생산능력 및 사업소

     

    글로벌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능력 확대에 있으며, 투자금인 3조원 중 2.3조원이 기 투입되었습니다.
    2024년 투자가 완료되면 27억㎡의 생산능력이 확보됩니다.

     

     

    3.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비는 매출액의 5%~6%비율로 민간기업 평균인 3.51%보다 높은 편입니다. 기술우위를 점하고 있는 SKIET인 만큼 연구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재무현황

     

     

    2022년은 SKIET가 저조한 해입니다. 차량반도체 문제로 EV생산이 늦어 배터리 수요가 줄었고 분리막 공장 가동률도 낮았습니다. 분리막 공정은 공장 가동을 위한 고정비용이 많이 들어가기에 일정 수준의 가동률을 넘지 못하면 수익 창출이 불가합니다. 가동률은 점차 상승되어 23년 3분기부터 흑자전환이 기대됩니다.

    시장지표

    구분 22Y
    PER -
    PBR 3.1
    PCR 327.97
    EV/EBITDA 69.74
    EPS -416원
    BPS 30,501원
    EBITDA 1,036.2억원

     


    정리

    SKIET는 분리막 세계3위로 기술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리막 생산을 위한 공장 가동에 많은 비용이 드는 만큼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증가하여 공장 가동률이 높아져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공장 가동률이 증가하여 3분기 흑자전환이 예상됩니다. 

    미국의 IRA와 유럽의 CRMA에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우선 유럽의 CRMA는 주요 원자재의 역내 채굴량 최소 10%, 가공량 40%, 재활용 비율 15% 등 조건을 붙였습니다. 양극재, 음극재와 달리 분리막은 원자재 조달에서 자유로워 CRMA는 SKIET에게 기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IRA는 세부지침에 따라 분리막을 배터리부품으로 분류하여 24년부터 우려외국집단에서 제조/조립된 부품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며 29년부터 100% 북미산으로 조달하여야합니다. 우려국가인 중국을 배제하는 조항으로 경쟁사인 중국 업체들의 북미 시장 진입이 제한된 상황이기에 미국의 IRA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가동률 저조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SKIET지만, 재무상태가 양호하고 해외의  규제에서 기회가 있다는 점에서 큰 수혜가 예상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충분히 매력이 있는 기업으로 생각됩니다.


     

Opportunity seldom knocks tw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