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F&F 분석 및 전망, 중국 인기 브랜드 MLB
    Domestic/Corporate analysis 2023. 9. 11. 20:01

    F&F

     

    최근 중국 단체관광 허용으로 국내 면세점과 카지노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의 소비트렌드도 변화하였습니다. 화장품은 설화수 같은 기초화장품을 선호했었지만 최근엔 올리브영에서 색조화장품 위주로 구매하고 있으며, 의류 및 잡화류에서 유명 명품브랜드를 구매했었다면 최근에는 MZ세대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F&F는 중국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디스커버리와 MLB로 유명한 F&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F 기업분석


    최근이슈

     

     F&F 브랜드인 MLB는 2019년 중국에 진출한 이후 크게 인기를 얻어왔습니다. 한류드라마와 예능에서 한국 연예인들이 착용한 MLB 야구모자가 한국 연예인 모자로 알려지면서 중국 Z세대에서 크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수요 증가에 따라 중국 내 MLB 매장은 1000개 점포를 돌파했으며 F&F의 다른 브랜드인 디스커버리도 난징 1호점을 오픈하며 중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최근 중국 단체관광 허용으로 8월 한 달 8000명의 유커들이 한국을 찾았으며 중국 최대 명절인 중추절에는 2만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년 만에 단체관광 허용으로 유커들의 관광 및 소비 트렌드도 변하였습니다. 최근 한류가 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는 만큼 쇼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한국 드라마에 나온 명소들을 방문하고 드라마에 나온 음식을 먹으며, MZ세대들이 좋아하는 한국브랜드인 MLB, 널디, 젠틀몬스터의 제품을 명품백 대신 구매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MLB의 중국 인기가 유커들의 소비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동대문 현대백화점 MLB 매장, 조선비즈

     


    회사소개

     

    F&F는 F&F홀딩스로부터 2021년 5월 패션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한 기업입니다. 1997년 MLB의 라이센스를 얻어 의류브랜드 MLB를 런칭하였으며 2010년 MLB 키즈를 런칭했습니다. 2012년에는 디스커버리의 라이센스를 받아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를 런칭했으며 그 외 스트레치엔젤스, 슈프라, 듀베디카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23년 6월 기준 F&F의 지분은 F&F홀딩스가 30.54%, 김창수 대표가 23%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F&F의 사업은 패션부문과 엔터테인먼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패션부문은 앞서 말한 MLB와 디스커버리로 대표됩니다. 백화점과 면세점에 점포 입점하여 상품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대리점 영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에는 홍콩과 마카오, 중국뿐 아니라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 태국까지 다양한 아시아 국가에 진출해 있었는데, 올해 캄보니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의류제품의 생산은 외주가공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외주가공으로 이뤄져 생산능력을 알 수 없으나, 22년 한해동안 외주가공비로 약 5,000억 원을 지불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는 드라마 제작과 연예인 매니지먼트로 나눠집니다. 드라마제작사 빅토리콘텐츠의 지분 50.77%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빅토리콘텐츠는 KBS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 완벽한 가족 등을 제작한 회사입니다. F&F엔터테인먼트는 2022년 11월 새로 설립한 회사로 아직 뚜렷한 활동은 없습니다.

    23년 반기 사업별 매출액, DART

    F&F는 23년 2분기 매출액 4,055억원, 영업이익 1,10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중국법인에서 1,400억 원, 내수에서 1,736억 원, 면세점에서 448억 원이 발생했습니다. 면세매출이 크게 부진하였는데, 3분기부터는 중국 관광객의 증가로 면세점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무정보

     

    23년 6월 말 연결재무재표 기준 자산 1.6조 부채 5,432억 자본 1.1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으로 비유동자산에 관계기업투자자산으로 6,372억이 존재하는데 이 중 센트로이드 제7호 펀드는 골프용품 제조사 테일러메이드를 인수합병하기 위해 설립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입니다. 현재 F&F는 해당펀드에 3580억 원을 출자했습니다.

    가치지표는 PER 9, PBR 4, EV/EBITDA 5.9입니다. 배당성향은 22년 13.8%였습니다.


    전망

     

    21년 인적분할 후 최고점 20만원을 기록하고 조정을 받은 모습입니다. 22년 12만 원~15만 원을 유지해 오다 23년 6월 하락을 시작으로 23년 8월 10만 원을 기록하고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쌍바닥을 보이며 반등하고 있지만 매물대가 많이 쌓여있는 만큼 강한 상승보다는 변동성 있는 상승이 예상됩니다. 최근 중국 관광객의 증가의 수혜를 받을 거란 기대감이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13만 원 돌파가 단기적 목표입니다. 다만 유통비율이 약 40%로 적은 편이라 유커 주들이 시장에 관심을 받는다면, 빠른 시일 내에 단기적 목표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Opportunity seldom knocks tw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