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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플란트 수출, 중국 VBP 수혜로 증가 관련기업은?
    Domestic/Issue 2023. 7. 21. 14:18

     

    임플란트 수출 증가

     

    임플란트 6월 수출이 약 1,04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그 중 중국 수출액이 약 741억원을 차지했습니다. 중국 수출액이 증가한 이유는 중국이 지난해 9월부터 시행한 VBP 제도 때문인데요, 중국의 VBP란 무엇이고 국내 임플란트 생산기업은 어디인지 함께 알아봅시다!

     


    중국 VBP

    중국 VBP는 중앙집중식 구매로 중국정부가 비싼 의약품을 싸게 대량으로 구입하여, 중국 내 환자들에게 동일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비싼 고부가가치 의료품으로 인공관절, 심장스탠드 등이 있는데 여기에 임플란트도 포함되어 중국정부의 대량구매 품목에 포함된 것입니다.

    2020년 기준 임플란트를 심은 중국인은 인구 1만명당 25개에 불과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만명당 632개, 미국같은 선진국들은 100~200개 정도 입니다. 중국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사람이 적었는데, 그 이유는 임플란트 하나당 비용이 약 200만원 이상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중국의 VBP 정책으로 임플란트 비용은 90만원 선으로 내려왔습니다. 공급가격이 줄어들면서 글로벌 고가 임플란트 기업들은 40~50%가량 공급가격이 줄었으나, 국내 기업들은 20% 가량 공급가격이 줄어들었습니다. 중국시장에서 살아남는 임플란트 제품은 고가 아닌 가성비가 좋은 임플란트이며, 실제로 국내기업들의 중국 점유율도 크게 늘었습니다.

    한국의 중국 임플란트 점유율은 2020년 30%에서 VBP가 시행된 2022년 40%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중국 임플란트 시장의 성장율이 25%~30%로 예상되는 만큼, 시간이 지날 수록 한국 기업들의 매출이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관련 기업

    1. 덴티움

    덴티움은 2000년 설립된 기업으로 임플란트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덴티움은 수출이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해외 매출 중 중국 매출비중이 50~60%에 달합니다. 가성비 임플란트로 유명한 기업이며, 중국 VBP 시행 후 이전대비 70% 가량 중국 주문량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덴티움은 중국에 공급하는 기업 중 공급가격이 최저수준이며 글로벌 업체들의 40%에 불과하여 중국 시장을 점령했습니다.

     

    2. 덴티스

    덴티스는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으로 보철, 시술기구 등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프리미엄 임플란트인 SQ임플란트가 중국 허가를 받아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덴티스는 중국 현지 대리점으로 구형 제품만 제공하였는데, 이번 허가를 통해 최신 프리미엄 제품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허가가 완료된 만큼 중국 현지화를 통해 중국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습니다.

     

    3.디오

    1998년 설립된 회사로 인공치아 임플란트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22년에는 적자를 기록했었는데 2023년 수출 증가로 흑자전환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미국과 중국, 중동 등에서 제품을 판매중이며 중동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역시 VBP의 영향으로 수출증가가 예상됩니다.

Opportunity seldom knocks twice